본문 바로가기
동양철학(사주)/궁통보감

9월 갑목 - 단언코 갑목 일간에게 최고의 사주

by 큐리오스제이 2022. 8. 17.
728x90
반응형

一命이  甲辰甲戌甲辰甲戌이면 身伴君王하고 富貴壽考하나니
(일명  갑진갑술갑진갑술  신반군왕  부귀수고)
[ 한 개의 명이 갑진년 갑술월 갑진일 갑술시이면 몸은 군왕과 짝을 하고 부유하고 귀하며 오래살 것으로 생각되나니] 

천원일기 일재일용  - 단언코 갑목 최고의 사주


此爲天元一氣며  又名一才一用하니 遇比用才면 專取季土며
(차위천원일기  우명일재일용  우비용재  전취계토) 
[이는 천원이 하나의 기가 됨이며 또한 이름하여 일재일용하니 비견을 만나 재성을 쓸때에는 오로지 계토만을 취하며]

或見庚丙甲이면  可許入泮하고 自手成家하며 
(혹견경병갑   가허입반   자수성가)
[혹시 경금, 병화, 갑목을 보면 반수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받는 것이 가능하고 스스로의 힘으로 일가를 이루며]

用火者면  木妻火子니  子肖妻賢이라.
(용화자  목처화자  자초처현) 
[화를 쓰는 자는 목이 처이고 화가 자식이니 자식은 어질고 처는 현명하리라. ]

或四柱木多면  用丙用丁은 皆不足異요 耑用庚金爲妙라. 
(혹사주다목  용병용정  개불족이  단용경금위묘)
[혹시 사주에 목이 많으면 병화를 쓰거나 정화를 쓰는 것은 모두 뛰어난 것이 못 되고 오로지 경금을 쓰는 것에 묘함이 있다. ]

凡四季甲木은 總不外乎庚金이니 譬如木爲犁면 能疏季土나 
(범사계갑목  총불외호경금  비여목위리  능소계토)에
[무릇 사계의 갑목은 모두 경금을 소홀히 할 수 없으니 가령 목의 쟁기가 되면 계토를 갈 수 있지만 ]

非庚爲犁嘴면 安能疏土리오 
(비경위리취  안능소토)
[경금이 밭가는 부리 즉 쟁기의 앞 날이 되지 아니하면 어떻게 토를 갈 수 있으리오. ]
雖用丙丁이나 癸庚決不可少也라
(수용병정  계경결불가소야)
[비록 병화와 정화를 쓰나 계수와 경금이 결코 적어서는 불가하다. .]
  
九月却不取土妻金子요  當取水妻木子며  凡甲木이  多見戊己면
(구월각불취토처금자  당취수처목자  범갑목  다견무기)
[9월은 오히려 토가 처, 금이 자식이 도리를 취하지 않고 마땅히 수가 처, 나무가 자식이 되는 것을 취하며 무릇 갑목이 무기토를 많이 만나면 ]

定作棄命從才而看하니 從才格은 取火妻土子라. 
(정작기명종재이간   종재격  취화처토자)
[기명종재라 하는 것으로 정하여지고 보게 되니 종재격은 화가 처요, 토가 자식이 되는 것을 취한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