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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사주)/궁통보감

2월갑목 - (평안, 자식복, 장수의 조건)

by 큐리오스제이 2022.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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書曰木旺宜火之光輝면 秋闈可試며

(서왈목왕의화지광휘 추위가시)

[글에서 이르기를 목이 왕할 때 마땅히 화의 빛남이 알맞으면 가을 과거에 시험보는 것이 가능하며]

木向春生이면 處世安然有壽며

(목향춘생 처세안연유수)

[나무가 봄에 생함을 향하면 세상에 처해서 편안하고 자연히 오래 살게 됨이 있다. ]

- 대운이 寅, 卯, 辰 지지로 향하니 편안하고 세상살이가 순탄한 것이다. 게다가 자연히 장수하게 된다는 말씀이다.

日主無依면 却喜運行才地하니라

(일주무의 각희운행재지)

[일주가 의지함이 없으면 도리어 운이 재성의 땅으로 감을 기뻐하니라. ]

乏庚, 富而不貴, 運入南離凶

(핍경 부이불귀 운입남이흉)

[경금이 없어 부자이나 신분이 귀하지는 않다.

운이 남방 화지로 들어가니 흉하다. ]

(보충설명) 사주 원국에 관성이 없는 무관사주다.

갑목일간에 관성이니 경금이나 신금이겠다.

관성이 없으니 공직으로 나아가 높은 신분에 오를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니 신분이 귀하지 않았다라고 한 것이고 양인격 사주이다. 엄청나게 신왕한 사주이다. 이런 사주는 일간의 엄청난 기운을 설기 내지는 관살로 제어를 해야만 귀해진다고 우리는 배워서 알고 있다. 혹시 못 보신 분은 링크를 눌러서 알아보자.

잘 보면 위의 사주는 물의 기운을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런 사주의 경우 불을 상징하는 남방이자 리(離)괘로 운이 움직이면 모두 타버려 매우 흉하다.

지지에 축토나 진토가 자리잡았다면 좋지 않았을까?

兩干不雜, 木火通明, 爲人淸雅

(양간부잡, 목화통명 위인청아)

[두 천간이 서로 섞이지 않고 나무와 불이 서로 통하여 밝으니 사람됨이 맑고 우아하였다. ]

사주만 보아도 그 사람의 이미지가 떠오르는 듯 하다. 선비의 모습, 법 없이도 살 것 같은 사람이라는 말을 듣는 우리네 아버지들을 연상하면 되겠다.

재산도 많고 청아한 사람이니 요즘 세상에 이보다 더 좋은 복이 어디있을까? 이렇듯 목화통명 사주가 이렇게나 복되고 좋은 사주다. 금수쌍청과 더불어 목화통명 사주가 대표적인 귀격사주가 아니던가?

子多而賢

(자다이현)

[자식이 많았고 현명하였다. ]

게다가 후손까지 많고 현달하기까지 하니 더 이상 기쁨이 없었을 듯 하다.

효성이 지극하고 청렴하여 군수가 상부에 관리를 추천하였음. 비견격 신왕사주

庚丁兩透 選拔定然 爲人色重招殃 兄弟無力

(경정양투 선발정연 위인색중초앙 형제무력)

[ 경금 정화가 함께 투출했으니 인재로 선발됨은 자연히 정해져 있다. 사람됨이 호색이 많아 재앙을 초래하고 형제가 힘이 되지 못한다. ]

통근한 경금 칠살과 지지 화국에 통근한 병화 식신이 투출하여 식신제살격이다. 게다가 월지 인목인 갑목이므로 비견격 사주이다. 일간이 신왕하니 대귀한 사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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