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양철학(사주)/신살론

신데렐라가 누린 절처봉생의 드라마틱한 축복의 신살 - 금여록

by 큐리오스제이 2024. 2. 6.
728x90
반응형

황금마차를 타고 왕궁 무도회에 가는 신데렐라

 
인생을 살면서 기대하지 않았던 축복을 받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사주에 이런 벼락같은 축복을 언제 받게 될 지를 알 수 있을까? 
사주에 무엇이 있을 때 이런 로또와 같은 축복을 받게 될 것인가?
 
위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정답은 바로 금여록(金輿祿)이다. 금으로 된 수레를 타게되는 복이라는 의미이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 라는 말을 사주 용어로 표현하면 딱 맞는 것이 금여록이다. 

금여가 비록 축복이기는 하지만 전제로 깔려있어야 하는 것이 개고생이다. 그리고 그 개고생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인드 바로 그것이 오늘 배울 금여록이라는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자격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옛날 이야기 중에 금수레를 타는 이야기가 있다. 
바로 서양의 신데렐라, 백설공주 , 동양의 바보 온달, 심청전, 콩쥐 팥쥐가 그것이다. 
 
위의 이야기를 잘 생각해보면 금여라는 축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첫째, 착해야 한다. 주변에서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에게 앙갚음하려는 심성으로는 이런 엄청난 축복을 받기 힘들다. 그리고 어려움이나 고난이 닥쳤을 때 현재의 상황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지 않는다. 다소 억울하다고 할 지라도 자기가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둘째, 자신이 능동적으로 이룬 부귀영화가 아니다. 누군가에 의해서, 특히 잘나고 대단한 사람에 의해서 선택받게 된다. 신데렐라는 무도회를 주최한 왕자, 바보 온달은 평강공주, 콩쥐는 그 나라의 왕으로부터 선택을 받는다. 누군가의 부귀영화를 함께 누리게 되는 셈이다. 
 
셋째, 대부분 결혼 적령기에 있는 사람들이다. 각각 다른 장소에서 이성에게 선택당하게 되는 운명을 맞는다. 그리고 대부분은 비참한 현실 상황, 더 이상 굴러떨어질 곳이 없을 정도의 처참한 삶 속에서 멋진 왕자나 공주에게 선택을 받게 된다. 
 
넷째, 꾸미지 않아도 이성에게 어필할 매력과 미모를 가지고 있다. 이성에 대한 아름다움이란 다분히 주관적인 영역이므로 정형화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상대를 매혹시킬만한 무언가가 있다는 건 분명하다. 
 
스스로 드러나기 위해서 소위 나대지 않아도 부귀를 얻게 되는 인생이라...... 얼마나 매력적인가? 오히려 온달은 바보다, 심청이는 아버지 밖에 모르는 효심이 많은 여자, 백설공주는 난쟁이들과 온갖 허드렛일과 집안일을 하다가 독사과를 먹고 죽을 위기에 놓여 꽃으로 꾸민 유리관에 놓인 신세지 않은가? 콩쥐는 새엄마와 새언니, 심지어 자신에게 무관심한 아버지까지 외롭고 괴롭힘 당하는 처지였어도 슬퍼할 지언정 현실을 묵묵히 받아들이는 우직함이 있었다. 
 
금여록의 의미를 분석해 보자.
금은 희귀하다. 주변에 흔하게 널려있지 않다. 그렇기에 사람들의 눈에 띄고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하는 부의 상징이다. 
여는 수레의 의미이다. 輿 이 글자를 자세히 뜯어보면  𦥑(깍지 낄 국) 손모양이다. 왼손과 오른손을 의미한다. (수레 차) 움직이는 도구인 수레다. 그리고 一 하나를 나타내는 일 자와 八 여덟을 나타내는 팔 자가 모여서 이루어진 단어이다. 
정리하면 18명이나 되는 사람이 손으로 수레를 양쪽에서 들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수레의 속성은 내가 힘을 들이지 않아도 원하는 곳으로 나를 데려다 주는 아주 편리한 도구이다. 두 다리로 걸어간다면 아주 오랜시간과 상당한 노고를 해야 하지만 수레를 이용한다면 고생없이 더 빠르고 먼 거리를 원하는 시간에 갈 수 있게 된다. 돈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돈은 다름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간과 노동력, 물건들을 그 가치에 해당하는 만큼의 돈을 지불하고 내가 얻을 수 있게 해준다. 돈과 수레는 나의 입장에서 나를 더욱 편리하고 유능하게 확장시켜 줄 수 있는 도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록(祿)은 복을 의미한다. 복이란 내가 간절히 원하는 소망이 이루어짐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금여록을 종합하여 정리하여 보면 희귀하고 가치가 높은 재력을 의미하는 금과 나를 더욱 능력있게 편하게 확장시켜줄 수 있는 도구인 수레를 복으로 얻을 수 있는 신살이라는 의미이다. 

천간
지지

 
사주 내에서 금여가 있는 지를 확인하는 법은 위의 천간과 지지가 들어왔는 지를 확인하면 된다. 
일단 내 사주에 금여가 있는 지 대운이나 세운에서 금여가 들어오는 지를 확인하기 전에 반드시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과연 금여는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첫째, 지지가 고장지와 생지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지가 없다. 한 마디로 왕성한 기운이 없다는 뜻으로 위의 관련 설화에서 보면 왕지처럼 오행의 기운을 강렬하게 발산하는 지지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잘나서 강렬하게 적극적으로 드러내보이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인성의 창고를 깔고 있다.  예를 들어 갑진의 경우 진토 지장간의 고지가 계수다.  계수는 갑목의 정인이다. 정인은 귀인이다. 귀인을 감추어두고 있는 것이다. 진토가 대운에서 같은 천간을 만나게 된다면 귀인이 나타난다는 뜻이다. 그리고 나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복이 있는 사주인 것이다.  병미도 을목 정인을 미토가 품고 있다. 경술은 정화 정관을 품고 있다.  임축은 신금  정인을 창고에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창고는 잠재성이다.  때가 되면 발현되는 가능성이다.
음간의 경우 생지에 합을 하는 오행이 들어온다.  합이란 자석과 같은 만남이다.  인연이다.  인연을 통한 새로운 변화다.  을사는 을경합,  정신은 정임합이다.  합이란 이성과의 만남이다.  을경은 금으로 변한다.  을목의 정관이다.  정임합은 목으로 변한다.  정화의 인성이다.
신해는 생지에 정재가 들어온다.  재성은 현모양처다. 재물이다.  재능이기도 하다.  계인은 생지에 병화 정재가 들어온다.
 
둘째, 갑병무임계의 양간은 고장지인 진술축미의 지지와 묶여있다. 양간은 발산이고 활발하게 운동하는 기운이다. 그런 양간이 움직임이 매우 적고 참을성이 있으며 다양한 것을 숨기고 있는 땅의 기운과 맺어져 있다는 것이 매우 특별해보인다. 
 
셋째, 을정기신계와 같은 음간은 생지인 인사신해와 엮여있다는 것이다. 음간은 움직임이 발산이 아닌 수렴하는 에너지이고 잘 드러나지 않으면 고요한 오행이다. 이미 다른 게시물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음간이란 음기인 수기를 많이 머금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을목은 습기가 많은 정글 속의 식물, 정화는 대장간의 불토치와 같은 매우 뜨거운 불, 기토는 습기를 머금은 땅, 신금은 늦가을의 서리, 계수는 혹한의 눈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음간이 생지와 엮여있다는 것은 생지는 음양론에 따르면 양의 요소이다. 음과 양이 묶여 있는 것이다. 마치 남자와 여자의 관계처럼, 뭔가 능동적인 모습과 정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이 관계되어 진 것과 같은 것이다. 신데렐라는 음이라면 유리구두를 가지고 주인을 찾아주려는 왕자는 양이다. 꽃주변에 누워있는 백설공주가 음이라면 백마를 타고 처음보는 죽어있는 사람의 입술에 입맞춤하는 소름끼치는 왕자는 양이다. 마을에서 바보로 불리며 따돌림당하고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온달이 음이라면 아버지가 정해준 베필을 찾아서 버선발로 나선 평강공주는 양이다. 이들은 마치 자석의 다른 극끼리 서로 끌어당기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주위의 만류와 방해에도 굴하지 않는다.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인연이다. 
 
넷째, 십이운성으로 천간의 건록지에서 시계방향으로 두 칸에 해당하는 지지이다. 더 자세히 풀어보면 양간의 경우는 십이운성의 쇠에 해당하는 지지와 금여를 이룬다. 예를 들어 갑목의 건록지는 갑인이다. 그러므로 인목에서 2칸 시계방향으로 가면 진토가 나오는 데 갑목의 쇠에 해당한다. 이곳이 갑목의 금여이다. 화토동법으로 병화와 무토는 같다. 병화의 건록지인 사화에서 2칸 시계방향으로 가면 쇠지에 해당하는데 병사의 사에서 뒤로 2칸이므로 미토가 금여에 해당한다. 십이운성으로 쇠이다. 경금의 건록지는 신금이다. 신금에서 2칸 뒤이므로 술토이다. 술토가 경금의 금여가 되는 것이다. 임수는 해수가 건록지이다. 그래서 축토가 임수의 금여가 되는 것이다. 
음간은 건록지의 시계방향으로 두 칸을 이동하면 십이운성으로 목욕에 해당한다. 이곳이 금여이다. 
을목의 건록지는 묘목이다. 그러므로 사화가 을목의 목욕지이자 금여에 해당하는 것이다. 
정화와 기토는 정화의 건록지가 오화이다. 그러므로 정화와 기토의 목욕지는 신금이다. 바로 신금이 금여이다. 
신금의 건록지는 유금이다. 그러므로 신금의 목욕지는 해수이고 이곳이 바로 신금의 금여이다. 
계수의 건록지는 자수이다. 그러므로 계수의 목욕지는 인목이고 이곳이 바로 계수의 금여가 되는 것이다. 
 
내 사주에 금여가 있는 지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나의 일간을 확인한다. 
2. 일간의 금여가 무엇인지를 위의 표에서 확인한다. 예를 들어 일주의 천간이 신금이라면 해수가 금여가 된다. 
3. 년지, 월지, 시지에 해수가 들어있는 지를 확인한다. 
왜 일지는 확인하지 않나요? 일지는 금여의 조합이 나올 수 없다. 왜냐하면 음간과 양간이 짝지어져 있는 조합이기 때문에 사주에는 절대 나올 수가 없는 조합니다. 예를 들어 계인은 60갑자에서 찾을 수 없다. 
단, 갑진, 을사, 경술, 신해는 일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더욱 특별하다. 
 (금여예시)

갑목의 금여는 년지 진토. 20대 이전에 귀인을 만난다. 에스파 윈터
임수 일간 월지 축토가 금여, 아이브 레이
병화 일간이므로 년지 미토가 금여, ITZY 유나

 

신금 일간의 금여는 일지 해수이다. 곧 금으로 된 가마를 타게 될 것. 금여는 임금이 타는 수레를 말한다.
영국 찰스 3세 왕비 다이애나 삼주

위의 삼주는 영국의 다이애나 왕비의 삼주이다. 일간이 을목이므로 금여의 기운이 들어오는 때는 사화가 들어오는 대운이나 세운이 되겠다. 유명한 이야기지만 찰스 왕세자의 결혼상대는 다이애나의 큰언니인 사라였다고 한다. 그런데 기자들에게 엘리자베스 2세와 찰스에 대해 뒷담화를 한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신붓감 후보에서 제외되었고 서양나이 16살때부터 만나기 시작하면서 서로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정사 세운으로 사화 금여가 들어오는 시기가 17살이니 금여록의 영향이 작용했음이 명확하다. 놀라운 일이다. 

그리고 1997년에 찰스 왕세자와 사이가 멀어지고 알파예드라는 남자와 드라이브를 하던 중 파파라치에 쫓겨 피하다 그만 갑작스러운 사고로 운명을 달리하게 된다. 그때 대운이 무술이고 월지 오화의 고지로 화개살에 해당한다. 뭐 이 정도면 사주는 과학에 가깝지 않나 싶다. 

다이애나 왕비가 찰스 3세 왕세자와 약혼과 결혼을 했던 시기

 

728x90
반응형